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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Direct3D

Direct3D 렌더링 파이프라인 (PS 단계) part5_24일

by 썬's 2023. 1. 31.

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3단계인 RS 단계를 배워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전 시간에 이어 4단계인 PS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제 수업은 이전주차에서 배운 개념을 재차 설명하지 않습니다※

※본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용어정의부터 하겠습니다※


용어정의

  • GPU : 컴퓨터의 그래픽 처리 장치로 그래픽이나 비디오 렌더링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
  • 픽셀(pixel) : 하나의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작은 정사각 형태로 이루어진 배열 

픽셀 셰이더(PS) 단계

Direct3D의 렌더링 파이프라인 단계 중 픽셀 셰이더(Pixel, shader, PS) 단계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단계로 GPU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S 단계의 역할은 픽셀의 색상을 입히는 단계입니다.

 

PS 단계는 각각의 픽셀 단편마다 실행합니다.

여기서 픽셀 단편이란 화면에 표시되는 최종적인 색상인 픽셀을 말합니다.

이전 시간에 배운 RS 단계에서 보간 된 정점 특성들을 PS 단계로 입력받아서 하나의 색상을 출력합니다.

 

Direct3D의 PS 단계는 단지 픽셀에 색상을 입히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심화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면, 픽셀마다 조명이나, 반사 그리고 그림자 효과를 반환해서 조금 더 복잡한 형태의 픽셀을 만들어 이미지를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4단계인 PS 단계를 알아봤습니다.

사실 PS 단계는 그저 이미지 내 픽셀마다 색상을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 5단계인 OM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은 아니고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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