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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Direct3D

Direct3D 기본 형식 및 그래픽 개념 part1_9일차

by 썬's 2023. 1. 19.

오늘은 Direct3D의 기본 형식과 몇 가지 그래픽 개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기본 형식과 그래픽 개념에 대해 배워야 Direct3D의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제 수업은 이전주차에서 배운 개념을 재차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번 내용은 용어가 조금 어려워 용어를 미리 정의 했습니다※


용어 정의

  • 응용프로그램 : 특정한 업무 용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ex: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역사의 역할을 해주는 인터페이스
  • 렌더링 : 2차원 화면상에 다양한 데이터를 주입해 3차원 구도를 만드는 과정
  • 하드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 중 하나로 컴퓨터의 몸체를 구성하는 부분이다. 기억장치, 주기억장치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 중 하나로, 운영체제(ex.윈도우), 게임, 응용프로그램(ex 워드, 파워포인트 등)이 여기 포함돼 있다.
  • 인터페이스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장치 등을 연결해 주는 장치

1. Direct3D의 개요

Direct3D는 응용프로그램이 3차원 기능을 이용해서 3차원 세계를 렌더링할 수 있게 하는 API입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 그래픽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하드웨어에 렌더 대상, 즉 화면을 지우라고 명령하는 메서드는 ID3D11DeviceContext::ClearRenderTargetView를 호출하면 화면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이는 응용프로그램과 그래픽 하드웨어 사이에 Direct3D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2. COM

DirectX에서 COM이란 프로그래밍 언어 독립성과 하위 호환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COM 객체를 주로 인터페이스라고 부릅니다. COM 인터페이스는 주로 C++의 포인터를 사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듯이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DirectX를 다룹니다.

 

COM 인터페이스는 C++의 new 키워드로 생성하지 않습니다. 또한 delete를 해제하지 않고 Release 메서드를 호출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COM 객체는 객체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메모리를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COM 인터페이스는 이름을 대문자 I로 시작합니다. 예로 3차원 텍스처를 나타내는 COM 인터페이스는 ID3D11Texture3D라고 합니다.


오늘은 가볍게 Direct3D란 무엇이고 DirectX에서 다루는 COM 인터페이스를 알아봤습니다. 

이 중 COM에 대한 내용은 방대하지만, 추가적인 내용을 알아야 DirectX를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핵심적인 부분만 다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텍스처 형식과 버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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