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C언어

C언어 출력문 분석 및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_2일차

by 썬's 2023. 2. 2.

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C언어의 기본 셋팅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배운 셋팅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 수업은 이전주차에서 배운 개념을 재차 설명하지 않습니다※

 


printf() 문

C언어의 기본 세팅을 다시 가져오겠습니다.

하단 코드에서 전부 저번 시간에 설명드린 개념에서 printf 부분을 조금 더 집중적으로 보겠습니다.

 

  • printf(" ") : 이 기능은 무언가를 출력해 주는 녀석이구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친구와 대화를 하실 때 하고 싶은 말도 많고 할 말도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대화 대상이 컴퓨터라면 어떨까요?? ㅎㅎ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대화를 해야 합니다.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 합니다. 한 마디로 printf란 출력할 문장을 작성하는 구문입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C언어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return 0;
}

이러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것을 크게 세 과정으로 나뉩니다.

  1. 소스코드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실행 코드입니다.
  2. 컴파일러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통역하는 기능입니다.
  3. (응용)프로그램 :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실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

즉, 정리하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코드를 비주얼 스튜디오라는 도구에서 이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컴파일해서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앞으로 프로그램을 지금 당장 만들기에는 무리가 있고요 C언어의 기본 문법 등을 배워 소스코드를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printf 부분과 문장이 어떻게 출력되는지 그 구조를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인 진도를 나가보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