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C언어

C언어 기본 셋팅법_1일차

by 썬's 2023. 2. 2.

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C언어의 기본적인 세팅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제 블로그 수업을 들으실 때, 이 세팅법을 따라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그럼 오늘은 첫날이니 기본적인 세팅을 먼저 하고 세부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수업은 이전주차에서 배운 개념을 재차 설명하지 않습니다※

 


C언어 기본 세팅

C언어의 기본 세팅은 항상 하단의 방식대로 설정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시지 않았다면, 제 블로그를 보시기 전에 먼저 설치하고 오셔야 수업에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방법은 제가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보글리아의 C언어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return 0;
}

자 이제 하나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 #include <stdio.h> : C언어든 C++이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가장 첫 줄에는 #으로 시작하는 문장이 있습니다. 전처리기(Preprocessor)란 단어 뜻대로 사전에 미리 무언가를 처리한다는 뜻입니다. 즉 코드를 구현하기 전에 사전에  작성해야 하는 형식입니다. 여기서 include는 마찬가지로 단어 뜻대로 무언가를 포함시킨다는 뜻이고 <stdio.h>는 C언어에서 무언가를 입력하고 출력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즉 정리하면 #include <stdio.h>란 "나는 C언어를 사용하기 전에 사전에 C언어의 입력과 출력 기능인 <stdio.h>를 포함시킬 거야"라는 의미입니다.

 

  • int main() : 여기서 int는 일단 아실 없습니다. main()이 중요한데요. 그전에 C언어에서는 함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함수란 C언어의 명령들을 일정한 단위로 묶어 코드로 작성한 집합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main 함수는 쉽게 말해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함수로 반드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main() 함수의 {} 중괄호 안에는 자신의 작업 영역을 뜻합니다. 이 부분에 여러분들이 출력하고 싶으신 문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 printf("~~~"); : 자 main() 함수 안에 있는 부분이 여러분들의 작업 영역이라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printf 부분은 출력 문장입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어떤 문장을 출력하고 싶으시다면, printf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printf의 사용법은 printf를 먼저 작성하시고 소괄호 안에 큰따옴표를 쓰신 다음 그 안에 원하는 문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아주 중요한 게 있습니다 끝에 소괄호 뒤에는 세미콜론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는 향후 설명 드리겠지만, C언어에서 세미콜론의 의미는 해당 문장이 끝났다는 뜻입니다. 이를 작성해 주시지 않으시면 오류가 뜹니다.

 

  • return 0 : 이 부분은 해당 main() 함수의 기능을 종료하겠다는 의미로, 이것도 일단은 그냥 프로그램을 종료한다는 뜻으로 아시면 됩니다. 향후 제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C언어의 세팅 방법은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해당 코드를 작성하시고 F5를 누르시면 하단과 같이 제가 입력한 문장이 출력됩니다.

F5는 해당 프로그램을 컴파이하겠다는 의미로, 즉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는 뜻입니다.

코드 실행 결과
코드 실행 결과


오늘은 C언어의 기본 셋팅법을 알아봤습니다.

만약 제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은 해당 셋팅법을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마다 말투가 다르듯이 프로그래밍 언어도 언어라 사람마다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큰 차이는 없긴 하지만... 저는 앞으로 이런 식으로 세팅하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