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C언어

C언어 상수(숫자형, 문자형, 문자열)_6일차

by 썬's 2023. 2. 3.

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저번 시간부로 자료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C언어의 상수값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수업은 이전주차에서 배운 개념을 재차 설명하지 않습니다※


C언어의 상수란

C언어에서 상수란 고정된 값을 말합니다.

이 말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다른 값으로 바뀌지 않는 정보를 상수값이라 합니다.

보통 상수는 숫자형, 문자형 그리고 문자열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수값을 알아보기 전에 변수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변수

C언어에서 변수란 변하는  수를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상수값하고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변수를 선언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자료형 뒤에 원하는 변수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하단 코드를 보시면 변수를 선언하는 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변수 이름은 원하는 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 변수 선언 방식의 예외는 있습니다. 첫 번째로 숫자가 먼저 올 수는 없습니다. num1은 되지만 1num은 안 됩니다. 두 번째로 띄어쓰기가 안 됩니다. num1은 되지만 num 1은 안 됩니다. 정 띄어 쓰고 싶다면, num_1 이런 식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글은 안됩니다. 넘버1 이런 식으로 변수를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 int num1 = 50; >> 정수형 자료형(int)을 가진 변수(num1)에 정수형 상수(50)를 대입
  • long num2 = 1000; >> 정수형 자료형(long)을 가진 변수(num2)에 정수형 상수(1000)를 대입
  • float num3 = 3.12; >> 부동소수점형 자료형(float)을 가진 변수(num3)에 실수형 상수(3.12)를 대입
  • double num4 = 2.134; >> 부동소수점형 자료형(double)을 가진 변수(num4)에 실수형 상수(2.134)를 대입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1 = 50;
	long num2 = 1000;
	float num3 = 3.12;
	double num4 = 2.134;

	return 0;
}

 


숫자형 상수

C언어에서 숫자형 상수란 말 그대로 숫자로 이루어진 형태로, 프로그램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상수값입니다.

상수값에는 저번 시간에 배운 정수형 자료형을 가진 정수형 상수와 부동소수점형 자료형을 가진 실수형 상수로 나뉩니다. 정수형 상수에는 3, -2, 1, 10과 같은 양수와 음수 그리고 0으로 이루어진 상수고 실수형 상수에는 -2.1, 5.5 등의 소수점을 적으면 실수형 상수입니다.

 

하단 코드를 보시면 정수형 상수와 실수형 상수를 표현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변수에 정수형 상수를 대입하고 싶으시면, 저번 시간에 배운 정수형 자료형인 int, long 등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변수에 실수형 상수를 대입하고 싶으시면, 부동소수점형 자료형인 float, double 등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를 반대로 적용시킨다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0.15e+3이라는 특이한 형태가 있는데요, e+3이란 103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0.15 x 1000인 150을 의미합니다. 즉, e를 10으로 보시고 +x는 x만큼의 10의 제곱을 의미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 정수형 상수
	short num = 10;
	int num1 = 50;
	long num2 = 100;

	// 실수형 상수
	float num3 = 3.14;
	double num4 = 0.15e+3;

	return 0;
}

 


문자형 상수

C언어에서 문자형 상수란 작은따옴표(' ')를 사용하여 표현한 영문자나 숫자형 문자 또는 특수 문자를 말합니다.

각각의 표현 방식을 작은따옴표를 사용해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영문자 : 'a', 'c', 'g' 등
  • 숫자형 : '1', '4', '7' 등
  • 특수 문자 : '*', '_', '+' 등

하단 코드에서 문자형 상수를 출력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헷갈리시는 개념이 보이실 텐데 숫자형 상수와 숫자형 문자형 상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숫자형 상수는 말 그대로 숫자를 변수에 대입하는 거고 숫자형 문자형 상수는 숫자라는 문자를 변수에 대입하는 겁니다.

그냥 쉽게 말하면 숫자에 작음따옴표를 붙이냐 안 붙이냐에 따라 상수값이 달라집니다.

 

추가로 문자형 상수만의 자료형이 있습니다. 눈치채신 분들은 바로 char 자료형이 보이실 겁니다.

이는 제가 저번 시간에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은 자료형으로 char 자료형은 문자형 상수를 변수에 대입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여러분들은 문자형 상수를 변수에 대입하시려면 char 자료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ㅎㅎ

#include <stdio.h>

int main()
{
	// 문자형
	char one = 'A';
	char two = '1';
	char three = '*';

	return 0;
}

 


문자열 상수

C언어에서 문자열 상수는 큰따옴표(" ")로 이루어진 하나 이상의 문자의 조합입니다.

문자열은 문자의 집합체이며, 상단에 문자형 상수 값에 쓰이는 값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ello world~~",  "I am Voglia",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여기서 의문점이 드는 게 C언어는 한글 사용이 안 된다고 하시지 않았나요?? 라고 하실 수 있는데, 

C언어에서는 변수명을 지을 때 한글을 사용하면 안 되는 거지 문자열에는 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언어의 상수값과 더불어 변수를 짓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또 함수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너무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