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활동/스파르타코딩클럽

스파르타코딩클럽 서포터즈 활동_4주차

by 썬's 2023. 8. 1.

안녕하세요 보글리아입니다!!

어느덧 스파르타코딩클럽 서포터즈의 게임개발종합반 활동 4주 차가 됐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게임을 만들었을까요??

이번 주차도 역시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봤는데요 ㅎㅎ

한 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주 차에 배울 내용

카드 뒤집기 게임

카드 뒤집기 게임

게임개발종합반 강의를 들은 지 4주 차가 됐습니다.

이번 주차에서 강사님과 같이 제작해 볼 게임은 바로 카드 뒤집기 게임입니다.

 

다들 어렸을 때 카드 뒤지기 게임은 해보셨을까요?? ㅎㅎ
이번 강의에서 만들 카드 뒤집기 게임은 같은 모양에 르탄이를 뒤집는 게임입니다.
카드가 16장이 있고 8장이 동일한 르탄이 모양의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를 제한시간 내 카드를 뒤집으며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카드를 뒤집는지 겨루는 게임입니다.
역시 이번에도 지난 1-3주 차에 했던 내용과 개념을 적용해 만들기 때문에 수업만 잘 따라간다면 어렵지 않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카드 뒤집기 게임 만들 순서

기본 씬 구성

기본 씬 구성

이번 게임에서 만들 순서 중 첫 번째는 먼저 기본 씬을 구성합니다. 

이전 주차에서 게임개발종합반 수업에서 게임을 만들 때 꼭 필요한 과정이 바로 씬 만들기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카드 뒤집기 게임 역시 씬부터 만들고 시작합니다. 

 

게임 씬에는 게임에 필요한 배경과 제한 시간 내에 카드를 뒤집어 게임을 플레이할 시간 마지막으로 리소스를 받아두면 됩니다. 먼저 게임 화면에서 시간을 가게 하려면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시간을 가게 하려면 GameManager를  활용해 소수점까지 시간이 나타나게 하기 위해 float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카드 배치

카드 배치하기

카드는 총 16장을 만들어서 GameManager에 직접 배치합니다.

카드 사이즈는 x랑 y축으로 3cm 정도로 하고 가로 세로 1cm씩 띄어서 총 16장을 배치하면 됩니다.

카드는 자동으로 생성하며 기존에 있던 카드는 삭제하게 만들고

반복문인 for문을 사용해 카드를 만듭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당장은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는 잘 모르시겠지만,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게임개발종합반 강의를 들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이제 카드를 만드는 데까지 하고 배치까지 완료했다면 80% 정도는 게임을 개발한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만들기

다음으로 만들 것은 애니메이션 만들기입니다.

유니티에서 카드를 꺼내놓고 애니메이션을 리코딩합니다. 기본 애니메이션을 만든 후

카드를 뒤집었을 때의 뒤집기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애니메이션에서 카드를 제대로 뒤집었는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을 할 애니메이션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Animation이라는 하나의 폴더를 만들고 여러 가지 조건을 두는 이유는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정확히 같은 르탄이 카드를 뒤집었는지 아닌지를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카드에 모션 주기

마지막으로 카드 뒤집기 게임에서 만들 것은 카드를 뒤집고 서로 동일한 카드를 매칭하고 동일한 카드를 매칭하면 카드를 없애주며 카드가 모두 없어지면 게임을 끝내는 단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카드를 뒤집었을 때 카드가 일치하면 1초 후에 카드를 둘 다 없애주고 카드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1초 후에 카드를 다시 뒤집어주면 됩니다. 카드는 플레이어가 아무거나 고르기 때문에 Singleton이라는 것을 사용해 만들면 됩니다. 이러한 Singleton이라는 개념 역시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게임개발종합반 강의를 들으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ㅎㅎ

 

카드가 모두 없어지면 게임을 종료시키면 이번 4주 차 게임개발종합반 수업의 카드 뒤집기 게임이 완성입니다!!

아시다시피 게임개발종합반 강의는 매 주차마다 수업 내용을 토대로 숙제가 주어집니다 ㅎㅎ

이번 숙제는 30초가 지나면 게임을 끝내기입니다.

 

카드 뒤집기 게임

이번 4주 차 게임 역시 1-3주 차 게임과 마찬가지로 강사님의 친절한 설명으로 충분히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게임개발종합반 강의에 좋은 점은 강사님의 빠른 피드백과 누구나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강의 내용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ㅎㅎ

 

게임개발종합반 4주 차 리뷰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 강의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