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활동/스파르타코딩클럽

르탄즈 4기 활동_1주차

by 썬's 2023. 7. 11.

안녕하세요!! 르탄즈 4기 서포터즈 게임 종합 개발반에서 앞으로 4주간 공부할 이민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게임 프로튼앤드 개발자를 위해 공부 중인 대학생인데 이번 르탄즈 활동으로 게임 개발을 한 번 해보고자 지원했습니다.

사실 저는 이전 게임 국비 수업을 들어며, C언어와 C++ 그리고 언리얼 엔진을 다뤄서 게임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르탄즈 게임 종합 개발반은 유니티 엔진을 써서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식을 듣고 

유니티로도 게임을 개발해 보고자 지원했습니다!!

 

저의 게임 개발자를 위한 또 다른 스펙을 쌓기 위해 르탄즈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르탄즈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앞서 먼저 저의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내가 게임 개발자가 되려는 이유

저는 사실 게임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가 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코딩에 대해 딱히 흥미가 없었습니다. 

제가 코딩에 흥미를 느껴 기획자가 아닌 개발자로 전향한 이유는 아는 지인이 30년 넘게 게임 개발자로 일하다가 지금은 기획자인데 기획자도 개발자와 소통을 하려면 코딩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는 있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한테 게임을 한 번 만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는 말에 게임 개발을 도전해 봤습니다.

 

그렇게 혼자 공부하니 너무 어렵고 막막해서 1년 휴학을 하고 바로 게임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반 수업을 신청하고 들었습니다. 게임 개발을 위해 게임 개발에 쓰이는 C언어와 C++를 배우고 그 안에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배웠습니다. 

이게 혼자 할 때는 몰랐는데 직접 배워서 르탄즈 활동처럼 매 주차 미션을 수행하니 코딩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 후로 바로 DirectX3D와 언리얼 엔진을 배우며 게임 개발에 도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게임 개발을 하다가 집안 일정하고 이런저런 일이 겹쳐서 중도 포기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ㅠㅠ

아무튼 그때 개발 수업을 들으면 기획자가 아닌 나만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자 해서 개발자로 전향하고 코딩 공부를 더 심화 있게 하며 개발자 공부를 해왔습니다.

르탄즈 4기 지원 이유

자 그러면 제가 르탄즈 4기 활동을 지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코딩을 공부할 때 책으로 공부하면 잘 안 맞습니다 ㅠㅠ

이상하게 책은 이해가 안 되고 너무 이론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서적 대신에 스파트라코딩클럽과 같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코딩 공부를 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도 눈여겨본 온라인 교육 플랫폼 사이트인데 어느 날 문자로 르탄즈 4기를 모집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마침 학교 방학 기간이기도 해서 바로 신청했습니다 ㅎㅎ

마침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게임 개발도 해보고 싶었는데 게임 종합 개발반 수업에서 사용하는 엔진이 제가 사용했던 언리얼 엔진이 아닌 유니티 엔진이라고 하니까 교육을 신청하고 제발 붙어라... 하니까 붙었습니다!!

 

1주차 수업(유니티 알아보기)

1주차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게임개발종합반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멘토님께서 먼저 유니티를 설치하라고 하셨습니다. 유니티 엔진은 뭔가 언리얼 엔진처럼 복잡하지 않아 보여서 UI 부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한국인이 딱 좋아하는 보기 편한 부분이 커서 언리얼에 익숙한 저는 훨씬 다루기 쉬웠습니다 ㅎㅎ

유니티 엔진
유니티 엔진 UI

1주차 수업 내용은 유니티 내 전반적인 구조와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부분을 배웠습니다.

기본 씬을 구성하고 애니메이션을 맛보고 캐릭터를 만들어 움직이는 등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씬을 만들어서 캐릭터를 생성해 움직여 보았습니다.

여기서 씬은 게임 속 세상, 즉 배경을 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은 캐릭터를 만들고 이 캐릭터를 게임 씬 안에 생성하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 씬 생성 및 캐릭터 생성

캐릭터를 생성하고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려면 코딩을 해야 합니다.

유니티 엔진은 C언어와 C++가 아닌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저는 C++을 배워 언리얼 엔진에서 코드를 짜봤지만, C#이라는 새로운 언어를 사용한다는 배움에 설레었습니다 ㅎㅎ

코드

 

1주차 수업에서 만들 게임은 빗방울 내리기 게임입니다.

하단 영상과 같이 빗방울 게임을 만드는 게 이번 주차 목적입니다 ㅎㅎ

저는 저 게임을 현재 만드는 중인데요.. 게임을 만들고 나서 한 번 나중에 보여드리겠습니다!!

빗방울 내리기 게임
빗물_받는_르탄이.mp4
3.51MB

 


이제 1주차 수업 시작이고 코딩하는 게 재밌지만 그만큼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그 과정이 어려울지라도 게임 개발자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르탄즈 4기 활동으로 꿈에 한 발짝 다가서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댓글